귀도 천역성
인도(인권성, 신고성)가 미역성을 만나면,
일찍부터 고향을 떠나고 조상과 떨어져서 편히 정착하지 못한다.
몸과 마음이 한 조각의 고요함도 얻지 못하며,
세상 끝을 두루 내닫고 돌아다녀도 발걸음은 만족을 모른다.
이 미역성이 내린 명주는 고향을 떠나고 정든 땅을 떠나며 골육의 정이 소원하
고,
심신이 수고스럽고 녹녹하니, 자수성가하여 자립하는 명이다. 만일 오복성, 인
권성,
자귀성, 유인성, 해수성, 사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벼슬에 올라 먹고 살 것
을 얻으
며 말과 차가 서로 따르니 영화를 얻고 출세하는 명이다. 만일 신고성, 묘파
성, 축액
성 등을 만나면, 마치 바람이 나뭇가지에 불어닥치고 물 위에 부평초가 떠다니
는
것 같고, 번뇌와 욕정이 타는 듯하며, 설치고 다니고 안정을 못하여, 저 세상
으로
구름을 쫓아 노닐고 산수강산을 돌아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만일 범중하거나
유인
성과 축액성의 형을 맞으면, 반드시 도류徒流(백수처럼 할 일없이 흘러 다니는
인
간)가 된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수성 /
선도 해수성
해수성을 받아 난 사람의 목숨은 가장 길며,
위로는 공경하고 아래로는 경건하니 성품이 따뜻하고 선량하다.
하나를 듣고서 천 가지를 깨달으니 마음이 자비롭고 선량하며,
기쁘거나 노여워하는 가운데 주장하는 바가 있다.
이 해수성이 비추는 명주의 사람은 장수하고 건강하며, 지혜롭고 총명하며, 일
을 하는
데 따뜻하고 선량하다. 남을 구제하는 마음이 있고 남을 해치려는 뜻이 없으
나, 은혜
를 베푸는 가운데 원망을 불러들이며, 일을 하는데 소박하고 진실하며, 뭇사람
들이
공경하고 존경하니, 평생토록 편안하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기쁨과 노여
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유인성 등을 얻어 서로 도우
면, 반드
시 관용이 넓고 도량이 크니 복과 수명이 끝이질 않는다. 범중하게 되면, 수명
은 얻지
만 복은 없다. 신고성, 묘파성, 축액성 등을 범하면, 중급의 명이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수성 /
선도 해수성
해수성을 받아 난 사람의 목숨은 가장 길며,
위로는 공경하고 아래로는 경건하니 성품이 따뜻하고 선량하다.
하나를 듣고서 천 가지를 깨달으니 마음이 자비롭고 선량하며,
기쁘거나 노여워하는 가운데 주장하는 바가 있다.
이 해수성이 비추는 명주의 사람은 장수하고 건강하며, 지혜롭고 총명하며, 일
을 하는
데 따뜻하고 선량하다. 남을 구제하는 마음이 있고 남을 해치려는 뜻이 없으
나, 은혜
를 베푸는 가운데 원망을 불러들이며, 일을 하는데 소박하고 진실하며, 뭇사람
들이
공경하고 존경하니, 평생토록 편안하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기쁨과 노여
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유인성 등을 얻어 서로 도우
면, 반드
시 관용이 넓고 도량이 크니 복과 수명이 끝이질 않는다. 범중하게 되면, 수명
은 얻지
만 복은 없다. 신고성, 묘파성, 축액성 등을 범하면, 중급의 명이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권성 /
인도 인권성
인도 천권성
태어난 시가 인권성에 내리면,
성격이 지조가 있고 뜻과 포부가 웅장하다.
일을 도모하는데 차질이나 지연이 생겨도 이 사람은 기쁘니,
한 번 호령에 뭇사람들이 대답하니 위풍당당함이 있다.
인권성이 명주에 있으면 그 사람은 총명하고 준수하며, 대범하고 거리낌이 없
고, 마음
속에 품은 뜻이 있으며, 권력과 세도가 있고, 지혜가 많으며 능력이 있다. 만
일 자귀
성, 오복성, 사문성, 해수성 등이 서로 돕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삼가 두 손
을 모으
고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범중하는 사람은 권세가 있는 듯하나
실제로는
없으니, 중간급 명이다. 만일 축액성, 묘파성, 신고성, 미역성 등이 원명에 있
는 사람
은 일을 도모하고 노력을 하여도 재물이 모이지 않고, 아직 할 수 없는 것을
먼저
할 수 있다하고 채 알지 못하는 것을 먼저 알려고 해서 경박하고 방탕하니, 중
간급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