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도 천예성
술예성의 시간에 난 사람의 성품은 가장 영험하며,
남쪽으로 가려하는데 이미 북쪽을 생각하니 재능이 풍부하다.
일하는데 방편을 잘 쓰고 체계적으로 정교하며,
이르는 곳마다 화합하며 협동하고 일하는데 근면하다.
이 술예성이 명주를 비추면, 지혜가 많고 능력이 많으며, 체계적이고 정교하니
귀한
신분이다. 만일 범중하게 되면, 주된 자질은 둔하고 게으르며 어리석고 무디
며, 많이
배웠어도 이룬 것이 적으니, 기술자나 힘써서 먹고 사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
권성,
자귀성, 오복성, 사문성, 해수성 등을 얻으면, 강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갖추어
서로
구제하게 되니, 비록 예술을 하는 사람이 될지라도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신고
성을 만나면 승려 가운데서 출중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 중급의 명이다. 만일
묘파성
과 축액성을 만나면, 예술의 업을 해도 이루는 것이 없으니 끝내는 하급의 명
이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역성 /
귀도 미역성
귀도 천역성
인도(인권성, 신고성)가 미역성을 만나면,
일찍부터 고향을 떠나고 조상과 떨어져서 편히 정착하지 못한다.
몸과 마음이 한 조각의 고요함도 얻지 못하며,
세상 끝을 두루 내닫고 돌아다녀도 발걸음은 만족을 모른다.
이 미역성이 내린 명주는 고향을 떠나고 정든 땅을 떠나며 골육의 정이 소원하
고,
심신이 수고스럽고 녹녹하니, 자수성가하여 자립하는 명이다. 만일 오복성, 인
권성,
자귀성, 유인성, 해수성, 사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벼슬에 올라 먹고 살 것
을 얻으
며 말과 차가 서로 따르니 영화를 얻고 출세하는 명이다. 만일 신고성, 묘파
성, 축액
성 등을 만나면, 마치 바람이 나뭇가지에 불어닥치고 물 위에 부평초가 떠다니
는
것 같고, 번뇌와 욕정이 타는 듯하며, 설치고 다니고 안정을 못하여, 저 세상
으로
구름을 쫓아 노닐고 산수강산을 돌아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만일 범중하거나
유인
성과 축액성의 형을 맞으면, 반드시 도류徒流(백수처럼 할 일없이 흘러 다니는
인
간)가 된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파성 /
축도 묘파성
축도 천파성
생시가 묘파성에 내리면,
황금을 모으고 옥을 쌓아두지만 헛일이 된다.
밤에 잠을 자면서도 주판을 굴려 집안의 부를 도모하나,
주머니 속이 좀 쓸어 빈털터리 된 줄이야 누가 알리!
이 묘파성의 명주는 재물이 비어 있고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업이 사라지고
흩어진
다. 만일 인권성과 오복성이 서로 돕더라도 또한 중간급의 명이 될 뿐이니, 미
역성,
유인성, 신고성, 축액성 등을 만난 것과 같다. 묘파성이 여럿 겹쳐있는 경우는
일을
도모해도 항상 어려움에 빠지고, 계속해서 파산하게 되니, 여기저기를 떠도는
하급의
명이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수성 /
선도 해수성
해수성을 받아 난 사람의 목숨은 가장 길며,
위로는 공경하고 아래로는 경건하니 성품이 따뜻하고 선량하다.
하나를 듣고서 천 가지를 깨달으니 마음이 자비롭고 선량하며,
기쁘거나 노여워하는 가운데 주장하는 바가 있다.
이 해수성이 비추는 명주의 사람은 장수하고 건강하며, 지혜롭고 총명하며, 일
을 하는
데 따뜻하고 선량하다. 남을 구제하는 마음이 있고 남을 해치려는 뜻이 없으
나, 은혜
를 베푸는 가운데 원망을 불러들이며, 일을 하는데 소박하고 진실하며, 뭇사람
들이
공경하고 존경하니, 평생토록 편안하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기쁨과 노여
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유인성 등을 얻어 서로 도우
면, 반드
시 관용이 넓고 도량이 크니 복과 수명이 끝이질 않는다. 범중하게 되면, 수명
은 얻지
만 복은 없다. 신고성, 묘파성, 축액성 등을 범하면, 중급의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