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천권성
태어난 시가 인권성에 내리면,
성격이 지조가 있고 뜻과 포부가 웅장하다.
일을 도모하는데 차질이나 지연이 생겨도 이 사람은 기쁘니,
한 번 호령에 뭇사람들이 대답하니 위풍당당함이 있다.
인권성이 명주에 있으면 그 사람은 총명하고 준수하며, 대범하고 거리낌이 없
고, 마음
속에 품은 뜻이 있으며, 권력과 세도가 있고, 지혜가 많으며 능력이 있다. 만
일 자귀
성, 오복성, 사문성, 해수성 등이 서로 돕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삼가 두 손
을 모으
고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범중하는 사람은 권세가 있는 듯하나
실제로는
없으니, 중간급 명이다. 만일 축액성, 묘파성, 신고성, 미역성 등이 원명에 있
는 사람
은 일을 도모하고 노력을 하여도 재물이 모이지 않고, 아직 할 수 없는 것을
먼저
할 수 있다하고 채 알지 못하는 것을 먼저 알려고 해서 경박하고 방탕하니, 중
간급
명이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인성 /
축도 유인성
유인성을 가진 인물의 성품은 매우 굳세고,
시비를 종일토록 가리고 누가 강한지를 다툰다.
칼을 지니고 도끼를 다루니 형벌을 다루는 마음이 자주 일며,
장군처럼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을 즐긴다.
이 유인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토록 강팍하고 사나우며, 성격은 조급하고 집
요하고,
스스로 일을 만들고 스스로 옳다하며, 사람들이 건드리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
고, 어쩔
수 없는 한가한 기운은 받아들이며, 바람을 불어넣은 불과 같은 성격에 지나치
게 단정
하지만 이루는 일이 없다. 만일 인권성, 자귀성, 오복성 등을 얻으면 사람됨이
세속적
이지 않고, 예의禮義로서 강하고 사나운 기운을 다스릴 수 있어서 상급의 명이
된다.
만일 신고성, 묘파성, 진간성, 축액성 등을 만나면 대담하나 마음은 조잡하고,
신체에
상처가 나고 병이 생기며, 머리가 잘리고 죽임을 당하는 일을 면할 수 없으니
곧 하급
의 명이다. 악성(흉성)이 적고 길성이 많은 사람도 역시 중급의 명이다. 범중
한 사람은
반드시 상처를 입고 병을 얻는 일이 많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액성 /
귀도 축액성
생시가 축액성에 내리면 중간 정도의 인물로서 어지럽고 어두우며,
영리하게 일을 처리하나 또 어리석어 보인다.
이 사람은 병을 끼고 살아도 장수하니,
더욱 더 수고스럽고 녹독하게 생애를 보내는 수밖에 없다.
축액성이 명에 있는 사람은 병을 끼고 있다. 만일 묘파성이나 유인성이 상충하
면 재앙
과 질병이 반드시 위중할 것이다. 만일 인권성이나 자귀성을 만나면 이 사람의
병은
가벼워질 것이니, 중간 이상 급의 명命이다. 만일 신고성이나 미역성, 진간성
을 만나
면 명주는 일이 더디어지고 의혹에 빠지게 되어, 일생동안 지난날을 후회(秋)
하고,
반드시 기반이 흔들리고(證) 선조와 이별하게 되니, 중간 아래 급의 명이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파성 /
축도 묘파성
축도 천파성
생시가 묘파성에 내리면,
황금을 모으고 옥을 쌓아두지만 헛일이 된다.
밤에 잠을 자면서도 주판을 굴려 집안의 부를 도모하나,
주머니 속이 좀 쓸어 빈털터리 된 줄이야 누가 알리!
이 묘파성의 명주는 재물이 비어 있고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업이 사라지고
흩어진
다. 만일 인권성과 오복성이 서로 돕더라도 또한 중간급의 명이 될 뿐이니, 미
역성,
유인성, 신고성, 축액성 등을 만난 것과 같다. 묘파성이 여럿 겹쳐있는 경우는
일을
도모해도 항상 어려움에 빠지고, 계속해서 파산하게 되니, 여기저기를 떠도는
하급의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