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천고성
때어난 시기에 이 신고성을 만나면,
육원, 부모처자)과 형제가 있지만 없는 듯하다.
반드시 공(空門, 불교)의 깨끗한 수행인(淸淨)이 되리니,
마침내 처자식과의 정은 멀어질 것이다.
이 신고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동안 고독하다. 남자가 신고성을 얻으면 육친
이 갈라
지는 일이 없지만 여자는 자식을 극하고 남편을 방해한다. 신고성이 범중하면
오히려
고독하지 않게 되고 반드시 반은 승려고 반은 속인으로 살리니, 몸은 세속에
있지만
마음은 불문에 있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해수성 등이
도우면
곧 상급의 명이지만, 또한 어린 시절의 형극을 면하지 못한다. 만일 묘파성,
미역성,
진간성, 축액성, 유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구름이나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떠돌아
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무릇 고기(故家, 여러 대를 두고 행세한 집안)의 명을
가릴 때
는 신고성을 위주로 보아야한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복성 /
불도 오복성
불도 천복성
명주가 오복성을 만나는 때에 나면,
반드시 창고에 남아도는 것이 있을 것이다.
관용이 있고 도량이 크며 사람의 그릇됨이 평온하며,
재물이 휘황찬란하게 많고 고루고루 복을 받는다.
이 오복성이 명주에 내리면 복을 받고 삶이 맑고 한가로우며, 성정은 속박이나
장애가
없고, 도량이 넓고 크며 근기가 평온하고 진실하다. 또한 인권성과 유인성이
서로 도
우면, 입고 먹는 것이 충족되고, 창고는 늘 넘쳐나며 천금을 모으고 옥을 쌓는
명이
된다. 만일 범중하면 입고 먹는 의록이 많지 않게 된다. 만일 미역성, 신고성,
진간성,
묘파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쩨쩨하게 굴고 탐욕스러우며 질투와 시기를 잘 하
게 되
며, 먹고 입는 의록을 구하지 못하는 가난한 명이 될 것이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파성 /
축도 묘파성
축도 천파성
생시가 묘파성에 내리면,
황금을 모으고 옥을 쌓아두지만 헛일이 된다.
밤에 잠을 자면서도 주판을 굴려 집안의 부를 도모하나,
주머니 속이 좀 쓸어 빈털터리 된 줄이야 누가 알리!
이 묘파성의 명주는 재물이 비어 있고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업이 사라지고
흩어진
다. 만일 인권성과 오복성이 서로 돕더라도 또한 중간급의 명이 될 뿐이니, 미
역성,
유인성, 신고성, 축액성 등을 만난 것과 같다. 묘파성이 여럿 겹쳐있는 경우는
일을
도모해도 항상 어려움에 빠지고, 계속해서 파산하게 되니, 여기저기를 떠도는
하급의
명이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예성 /
수라도 술예성
수라도 천예성
술예성의 시간에 난 사람의 성품은 가장 영험하며,
남쪽으로 가려하는데 이미 북쪽을 생각하니 재능이 풍부하다.
일하는데 방편을 잘 쓰고 체계적으로 정교하며,
이르는 곳마다 화합하며 협동하고 일하는데 근면하다.
이 술예성이 명주를 비추면, 지혜가 많고 능력이 많으며, 체계적이고 정교하니
귀한
신분이다. 만일 범중하게 되면, 주된 자질은 둔하고 게으르며 어리석고 무디
며, 많이
배웠어도 이룬 것이 적으니, 기술자나 힘써서 먹고 사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
권성,
자귀성, 오복성, 사문성, 해수성 등을 얻으면, 강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갖추어
서로
구제하게 되니, 비록 예술을 하는 사람이 될지라도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신고
성을 만나면 승려 가운데서 출중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 중급의 명이다. 만일
묘파성
과 축액성을 만나면, 예술의 업을 해도 이루는 것이 없으니 끝내는 하급의 명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