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시가 축액성에 내리면 중간 정도의 인물로서 어지럽고 어두우며,
영리하게 일을 처리하나 또 어리석어 보인다.
이 사람은 병을 끼고 살아도 장수하니,
더욱 더 수고스럽고 녹독하게 생애를 보내는 수밖에 없다.
축액성이 명에 있는 사람은 병을 끼고 있다. 만일 묘파성이나 유인성이 상충하
면 재앙
과 질병이 반드시 위중할 것이다. 만일 인권성이나 자귀성을 만나면 이 사람의
병은
가벼워질 것이니, 중간 이상 급의 명命이다. 만일 신고성이나 미역성, 진간성
을 만나
면 명주는 일이 더디어지고 의혹에 빠지게 되어, 일생동안 지난날을 후회(秋)
하고,
반드시 기반이 흔들리고(證) 선조와 이별하게 되니, 중간 아래 급의 명이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인성 /
축도 유인성
유인성을 가진 인물의 성품은 매우 굳세고,
시비를 종일토록 가리고 누가 강한지를 다툰다.
칼을 지니고 도끼를 다루니 형벌을 다루는 마음이 자주 일며,
장군처럼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을 즐긴다.
이 유인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토록 강팍하고 사나우며, 성격은 조급하고 집
요하고,
스스로 일을 만들고 스스로 옳다하며, 사람들이 건드리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
고, 어쩔
수 없는 한가한 기운은 받아들이며, 바람을 불어넣은 불과 같은 성격에 지나치
게 단정
하지만 이루는 일이 없다. 만일 인권성, 자귀성, 오복성 등을 얻으면 사람됨이
세속적
이지 않고, 예의禮義로서 강하고 사나운 기운을 다스릴 수 있어서 상급의 명이
된다.
만일 신고성, 묘파성, 진간성, 축액성 등을 만나면 대담하나 마음은 조잡하고,
신체에
상처가 나고 병이 생기며, 머리가 잘리고 죽임을 당하는 일을 면할 수 없으니
곧 하급
의 명이다. 악성(흉성)이 적고 길성이 많은 사람도 역시 중급의 명이다. 범중
한 사람은
반드시 상처를 입고 병을 얻는 일이 많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귀성 /
불도 자귀성
불도 천귀성
태어난 시時가 자귀성에 내리면,
일생이 티 없이 귀하고 일마다 뜻이 잘 맞는다.
뜻하는 바가 범상하지 않으니 출중한 부류에 속하고,
속박이나 장애가 없으며, 성품은 사리에 밝고 분명하다.
佛道天貴星
時辰落在天貴宮
一生清貴事和同
志氣不凡人出類
安然自在性明通
자귀성을 가진 사람은 맑고 고상하며, 덕이 있고 선행을 하니, 큰 일을 이루고
작은
재앙이나 불행도 침범함이 없다. 만일 다시금 인권성의 의록(재물, 직업)과 미
역성의
도움을 얻는 사람은 번창하고 부귀하게 된다. 만일 범중犯重이 되면 명주는 슬
피 ㅎ
느껴 울고, 이랬다저랬다 마음이 바뀌게 되어, 중간 아래 급의 소인小人이 되
니 반쯤
길한 명이다. 만일 신고성, 축액성, 묘파성, 유인성이 명을 비추면, 반드시 관
직에
올라도 좌절하는 사람이 되니, 귀함을 보더라도 온전하게 길하지는 못하게 된
다.
此星主人, 淸高有德有行, 大事成小災禍無侵, 若更得天權星助者, 榮昌富貴, 若
①重者,主悲泣翻海,中下小人, 牛吉之命, 若逢孤厄破刀照命者,必爲朝堂折之
人,見貴而未爲全吉也.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고성 /
인도 신고성
인도 천고성
때어난 시기에 이 신고성을 만나면,
육원, 부모처자)과 형제가 있지만 없는 듯하다.
반드시 공(空門, 불교)의 깨끗한 수행인(淸淨)이 되리니,
마침내 처자식과의 정은 멀어질 것이다.
이 신고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동안 고독하다. 남자가 신고성을 얻으면 육친
이 갈라
지는 일이 없지만 여자는 자식을 극하고 남편을 방해한다. 신고성이 범중하면
오히려
고독하지 않게 되고 반드시 반은 승려고 반은 속인으로 살리니, 몸은 세속에
있지만
마음은 불문에 있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해수성 등이
도우면
곧 상급의 명이지만, 또한 어린 시절의 형극을 면하지 못한다. 만일 묘파성,
미역성,
진간성, 축액성, 유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구름이나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떠돌아
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무릇 고기(故家, 여러 대를 두고 행세한 집안)의 명을
가릴 때
는 신고성을 위주로 보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