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천권성
태어난 시가 인권성에 내리면,
성격이 지조가 있고 뜻과 포부가 웅장하다.
일을 도모하는데 차질이나 지연이 생겨도 이 사람은 기쁘니,
한 번 호령에 뭇사람들이 대답하니 위풍당당함이 있다.
인권성이 명주에 있으면 그 사람은 총명하고 준수하며, 대범하고 거리낌이 없
고, 마음
속에 품은 뜻이 있으며, 권력과 세도가 있고, 지혜가 많으며 능력이 있다. 만
일 자귀
성, 오복성, 사문성, 해수성 등이 서로 돕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삼가 두 손
을 모으
고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범중하는 사람은 권세가 있는 듯하나
실제로는
없으니, 중간급 명이다. 만일 축액성, 묘파성, 신고성, 미역성 등이 원명에 있
는 사람
은 일을 도모하고 노력을 하여도 재물이 모이지 않고, 아직 할 수 없는 것을
먼저
할 수 있다하고 채 알지 못하는 것을 먼저 알려고 해서 경박하고 방탕하니, 중
간급
명이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문성 /
선도 사문성
학식과 문화가 뱃속 가득하고 비단무니를 이룬다.
경주가 사문성을 만나면 뛰어난 기운이 왔으며,
증명하고 지혜로우며 마음이 깨어 있다.
자는 재주가 있고 여자는 몸가짐이 빼어나 맑고 길하며,
이 사문성이 명주에 내리면, 총명하고 영리하며 학식이 뛰어나고 일을 도모하
는데 화
라하고 아름답다. 만일 천귀성, 천복성, 천예성 등이 서로 도우면, 반드시 과
거 급제
(茶頭獨占)하게 되며, 급제명단(虎榜)에 이름을 올리고, 벼슬길(金와 5)에 오
르
는 사람이다. 만일 인권성과 유인성을 만나면, 문무文武를 겸비하고 제주가 많
으니
곧 상급의 명이 된다. 만일 묘파성, 축액성, 신고성, 미역성 등을 만나거나,
중하는
사람은 많이 배우기는 했지만 이룬 것은 적게 될 것이니, 학문적 성취를 이루
는 사람
이 되지는 못한다. 이렇게 되면 반드시 구름 따라 흘러가서 강호를 노니는 사
람이
되나, 손재주가 있는 예술가 정도로 하급의 명이 된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인성 /
축도 유인성
유인성을 가진 인물의 성품은 매우 굳세고,
시비를 종일토록 가리고 누가 강한지를 다툰다.
칼을 지니고 도끼를 다루니 형벌을 다루는 마음이 자주 일며,
장군처럼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을 즐긴다.
이 유인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토록 강팍하고 사나우며, 성격은 조급하고 집
요하고,
스스로 일을 만들고 스스로 옳다하며, 사람들이 건드리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
고, 어쩔
수 없는 한가한 기운은 받아들이며, 바람을 불어넣은 불과 같은 성격에 지나치
게 단정
하지만 이루는 일이 없다. 만일 인권성, 자귀성, 오복성 등을 얻으면 사람됨이
세속적
이지 않고, 예의禮義로서 강하고 사나운 기운을 다스릴 수 있어서 상급의 명이
된다.
만일 신고성, 묘파성, 진간성, 축액성 등을 만나면 대담하나 마음은 조잡하고,
신체에
상처가 나고 병이 생기며, 머리가 잘리고 죽임을 당하는 일을 면할 수 없으니
곧 하급
의 명이다. 악성(흉성)이 적고 길성이 많은 사람도 역시 중급의 명이다. 범중
한 사람은
반드시 상처를 입고 병을 얻는 일이 많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파성 /
축도 묘파성
축도 천파성
생시가 묘파성에 내리면,
황금을 모으고 옥을 쌓아두지만 헛일이 된다.
밤에 잠을 자면서도 주판을 굴려 집안의 부를 도모하나,
주머니 속이 좀 쓸어 빈털터리 된 줄이야 누가 알리!
이 묘파성의 명주는 재물이 비어 있고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업이 사라지고
흩어진
다. 만일 인권성과 오복성이 서로 돕더라도 또한 중간급의 명이 될 뿐이니, 미
역성,
유인성, 신고성, 축액성 등을 만난 것과 같다. 묘파성이 여럿 겹쳐있는 경우는
일을
도모해도 항상 어려움에 빠지고, 계속해서 파산하게 되니, 여기저기를 떠도는
하급의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