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시가 축액성에 내리면 중간 정도의 인물로서 어지럽고 어두우며,
영리하게 일을 처리하나 또 어리석어 보인다.
이 사람은 병을 끼고 살아도 장수하니,
더욱 더 수고스럽고 녹독하게 생애를 보내는 수밖에 없다.
축액성이 명에 있는 사람은 병을 끼고 있다. 만일 묘파성이나 유인성이 상충하
면 재앙
과 질병이 반드시 위중할 것이다. 만일 인권성이나 자귀성을 만나면 이 사람의
병은
가벼워질 것이니, 중간 이상 급의 명命이다. 만일 신고성이나 미역성, 진간성
을 만나
면 명주는 일이 더디어지고 의혹에 빠지게 되어, 일생동안 지난날을 후회(秋)
하고,
반드시 기반이 흔들리고(證) 선조와 이별하게 되니, 중간 아래 급의 명이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파성 /
축도 묘파성
축도 천파성
생시가 묘파성에 내리면,
황금을 모으고 옥을 쌓아두지만 헛일이 된다.
밤에 잠을 자면서도 주판을 굴려 집안의 부를 도모하나,
주머니 속이 좀 쓸어 빈털터리 된 줄이야 누가 알리!
이 묘파성의 명주는 재물이 비어 있고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업이 사라지고
흩어진
다. 만일 인권성과 오복성이 서로 돕더라도 또한 중간급의 명이 될 뿐이니, 미
역성,
유인성, 신고성, 축액성 등을 만난 것과 같다. 묘파성이 여럿 겹쳐있는 경우는
일을
도모해도 항상 어려움에 빠지고, 계속해서 파산하게 되니, 여기저기를 떠도는
하급의
명이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역성 /
귀도 미역성
귀도 천역성
인도(인권성, 신고성)가 미역성을 만나면,
일찍부터 고향을 떠나고 조상과 떨어져서 편히 정착하지 못한다.
몸과 마음이 한 조각의 고요함도 얻지 못하며,
세상 끝을 두루 내닫고 돌아다녀도 발걸음은 만족을 모른다.
이 미역성이 내린 명주는 고향을 떠나고 정든 땅을 떠나며 골육의 정이 소원하
고,
심신이 수고스럽고 녹녹하니, 자수성가하여 자립하는 명이다. 만일 오복성, 인
권성,
자귀성, 유인성, 해수성, 사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벼슬에 올라 먹고 살 것
을 얻으
며 말과 차가 서로 따르니 영화를 얻고 출세하는 명이다. 만일 신고성, 묘파
성, 축액
성 등을 만나면, 마치 바람이 나뭇가지에 불어닥치고 물 위에 부평초가 떠다니
는
것 같고, 번뇌와 욕정이 타는 듯하며, 설치고 다니고 안정을 못하여, 저 세상
으로
구름을 쫓아 노닐고 산수강산을 돌아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만일 범중하거나
유인
성과 축액성의 형을 맞으면, 반드시 도류徒流(백수처럼 할 일없이 흘러 다니는
인
간)가 된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고성 /
인도 신고성
인도 천고성
때어난 시기에 이 신고성을 만나면,
육원, 부모처자)과 형제가 있지만 없는 듯하다.
반드시 공(空門, 불교)의 깨끗한 수행인(淸淨)이 되리니,
마침내 처자식과의 정은 멀어질 것이다.
이 신고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동안 고독하다. 남자가 신고성을 얻으면 육친
이 갈라
지는 일이 없지만 여자는 자식을 극하고 남편을 방해한다. 신고성이 범중하면
오히려
고독하지 않게 되고 반드시 반은 승려고 반은 속인으로 살리니, 몸은 세속에
있지만
마음은 불문에 있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해수성 등이
도우면
곧 상급의 명이지만, 또한 어린 시절의 형극을 면하지 못한다. 만일 묘파성,
미역성,
진간성, 축액성, 유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구름이나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떠돌아
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무릇 고기(故家, 여러 대를 두고 행세한 집안)의 명을
가릴 때
는 신고성을 위주로 보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