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천고성
때어난 시기에 이 신고성을 만나면,
육원, 부모처자)과 형제가 있지만 없는 듯하다.
반드시 공(空門, 불교)의 깨끗한 수행인(淸淨)이 되리니,
마침내 처자식과의 정은 멀어질 것이다.
이 신고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동안 고독하다. 남자가 신고성을 얻으면 육친
이 갈라
지는 일이 없지만 여자는 자식을 극하고 남편을 방해한다. 신고성이 범중하면
오히려
고독하지 않게 되고 반드시 반은 승려고 반은 속인으로 살리니, 몸은 세속에
있지만
마음은 불문에 있는 사람이 된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해수성 등이
도우면
곧 상급의 명이지만, 또한 어린 시절의 형극을 면하지 못한다. 만일 묘파성,
미역성,
진간성, 축액성, 유인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구름이나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떠돌아
다니는 하급의 명이다. 무릇 고기(故家, 여러 대를 두고 행세한 집안)의 명을
가릴 때
는 신고성을 위주로 보아야한다.
사업궁/형제궁
붕우궁/16~32
사업태도.상황
천인성 /
축도 유인성
유인성을 가진 인물의 성품은 매우 굳세고,
시비를 종일토록 가리고 누가 강한지를 다툰다.
칼을 지니고 도끼를 다루니 형벌을 다루는 마음이 자주 일며,
장군처럼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을 즐긴다.
이 유인성이 명주를 비추면, 일생토록 강팍하고 사나우며, 성격은 조급하고 집
요하고,
스스로 일을 만들고 스스로 옳다하며, 사람들이 건드리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
고, 어쩔
수 없는 한가한 기운은 받아들이며, 바람을 불어넣은 불과 같은 성격에 지나치
게 단정
하지만 이루는 일이 없다. 만일 인권성, 자귀성, 오복성 등을 얻으면 사람됨이
세속적
이지 않고, 예의禮義로서 강하고 사나운 기운을 다스릴 수 있어서 상급의 명이
된다.
만일 신고성, 묘파성, 진간성, 축액성 등을 만나면 대담하나 마음은 조잡하고,
신체에
상처가 나고 병이 생기며, 머리가 잘리고 죽임을 당하는 일을 면할 수 없으니
곧 하급
의 명이다. 악성(흉성)이 적고 길성이 많은 사람도 역시 중급의 명이다. 범중
한 사람은
반드시 상처를 입고 병을 얻는 일이 많다.
중년기/33~48
중년조화.부부상황
천수성 /
선도 해수성
해수성을 받아 난 사람의 목숨은 가장 길며,
위로는 공경하고 아래로는 경건하니 성품이 따뜻하고 선량하다.
하나를 듣고서 천 가지를 깨달으니 마음이 자비롭고 선량하며,
기쁘거나 노여워하는 가운데 주장하는 바가 있다.
이 해수성이 비추는 명주의 사람은 장수하고 건강하며, 지혜롭고 총명하며, 일
을 하는
데 따뜻하고 선량하다. 남을 구제하는 마음이 있고 남을 해치려는 뜻이 없으
나, 은혜
를 베푸는 가운데 원망을 불러들이며, 일을 하는데 소박하고 진실하며, 뭇사람
들이
공경하고 존경하니, 평생토록 편안하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기쁨과 노여
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만일 인권성, 오복성, 자귀성, 유인성 등을 얻어 서로 도우
면, 반드
시 관용이 넓고 도량이 크니 복과 수명이 끝이질 않는다. 범중하게 되면, 수명
은 얻지
만 복은 없다. 신고성, 묘파성, 축액성 등을 범하면, 중급의 명이다.
만년총론 49~
사황(명궁)
천간성 /
수라도 진간성
크게는 너른 바다 같고 세밀하게는 터럭 같으며,
말은 부처님이지만 마음에는 양날의 칼이 서려 있다.
간교하고 모사를 기획하는데 독한 성품을 감추고 있으며,
생각이 많고 자주 뒤집어서 조절이 되기가 지극히 어렵다.
이 진간성이 명주에 내린 사람은 일생동안 수고스럽고 녹녹하게 살며, 지난날
을 후회
하고 파란이 인다. 동쪽을 가리키면서 서쪽을 말하니 기획이 변화무쌍하여 헤
아리기
어렵다. 만일 자귀성과 오복성이 서로 도우면, 재물이 풍요롭게 넘치니 또한
상급의
명이다. 만일 인권성과 유인성을 만난 사람이라면, 반드시 간교한 권세를 가진
잔인한
소인이 된다. 맑은 것을 말하나 탁함을 행하고, 집요한 성품으로 흉악한 모사
를 꾸미
며, 남들을 해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남을 포용하는 도량이 없으며, 탐욕
이 너무
지나치고 버럭버럭 심하게 화를 잘 내니, 선량한 사람이 아니다. 만일 신고성,
축액성,
묘파성, 미역성 등을 만나면, 반드시 째째하게 굴며 탐욕스럽고 질투와 시기가
심한
소인이니 곧 하급의 명이다.